-
목차
반응형평생교육학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한다.
역할모델로서의 교수자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받는 영향력의 정도와 성격을 선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제기되는 역할로 역할 모델은 교수자와 학습자에 의한 상호주도적인 방법에 적합하고 모델링은 지식, 가치, 태도, 기술과 같은 모든 종류 학습에 이용
모델링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날 수 있고, 학습자가 갖고 있는 가치체계를 통해 학습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모델이 너무 완벽하면 모델 역할의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고 학습자가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을 때 모델링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난다.
멘토로서의 교수자
멘토로서의 교수자는 학습자의 성장을 돕는 조력자이며 학습자의 발전을 격려하는 역할이다.
촉진자의 역할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나 보다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쌍방적인 학습을 추구하는 점에서 다르다. 단순한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와 방향을 함께 설정하고 수행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교육자와 학습자의 장기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며 학습자가 어느정도 수준을 갖추었을 때 적합한 역할로 멘토와 학습자의 관계는 비교적 장기간의 라포에 의해 걸쳐서 이루어진다.
동반학습자로서의 교수자
기본적인 철학적 원리를 성인학습자에게제공하며 특정한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선택되는 역할로, 학습조직에 있어서 완전한 성원으로서 그 기능을 한다. 교수자는 집단의 다른 구성원과 동등한 책임과 원리를 공유하고 리더십을 배분하며 교육자-학습자 상호작용에 의해 목적을 만들어 간다. 이 상황에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어야 하고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높은 수준의 믿음과 편안함이 전제되어야 한다.
제안된 주제의 탐구에 있어서 교육자가 전적으로 참여하며 동등하게 과업을 분배한다는 특징이 있다.
비공식적인 학습상황 모든 참여자가 과정에 있어서 동등한 권리 혹은 관심사를 갖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며 교육자에 대한 학습자의 신뢰, 존경감 고취,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조정해준다
하지만 시간을 많이 소비하며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의족적인 학습자나 낮은 수준의 자기주도성을 지닌 학습자는 좌절하기 쉽고 교육자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할 우려가 있다.
개혁가로서의 교수자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에 기본적인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특정상황에서 교수자의 다른 역할과 관련된다. 학습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그들의 전제에 타당성에 접근하며 비판적인 자아성찰을 위해 가정을 검토한다.
문제제기, 도전, 의식고취, 전환에 대한 기술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역할극, 저널쓰기, 자유연상, 브레인 스토밍 등이 있다. 교수자가 자신의 사회적, 규범과 맥락, 가치체계를 학습자에세 강요할 수 있다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가치와 행동을 보다 명백히 하고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메지로우는 전환자의 역할과 의식화를 선도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놀스는 개혁가로서의 역할을 정치적 변화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그 역할을 정치적 타락, 사회적 부조리를 의도적으로 개혁해 나가는데 초점을 둔다.
반추적 실천가로서의 교수자
아이디어, 경험, 가치, 느낌에 대해 의식적으로 재고하고 숙고해야 하는 역할이다. 특수한 교육적 상황의 이면에 숨어있는 교육적 원리를 인식해야 한다. 집단 속에서 활동해야 하며 실천의 철학적 원리를 규정짓는 과정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연구조사자로서의 교수자
학습자와 교수자의 행동과 반응, 환경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각각의 관찰결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한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통해 관찰에 근거한 가설의 기각여부를 결정하고 규칙과 원리를 형성하여 실천에 대한 이론이나 설명을 정교화 하는 연구조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 분석자료는 집단 활동 기록 자료와 학습자의 보고서, 프로젝트, 저널, 학습계약서, 평가기록, 협의사항과 활동을 기록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킬 때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교육과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이론(Education theory)이란 (0) 2024.03.27 평생교육학의 전략 (0) 2024.03.23 평생교육에서의 교수자의 역할(1) (0) 2024.03.23 페미니스트 교육학과 생산(번식)의 권리 (0) 2024.03.14 행동과학으로서의 교육학 (0) 2024.03.14